MY MENU

부모교육

제목

올바른 친구관계 형성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5.26
첨부파일1
추천수
1
조회수
2704
내용

올바른 친구관계 형성하기

친구는 왜 중요할까요? 유아들은 또래 친구들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며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을 자연스럽게 표현합니다. 또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자신이 해야 할 행동과 하지 않아야 될 행동을 구분하고 친구들에게 환영받는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입니다.

어떤 친구와 놀아야 할까요? 유아들이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과 기 술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아들과 놀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십시오. 이런 경험은 유아들로 하여금 다양한 종류의 대인관계기술을 익힐 수 있게 하고 사회적 능력을 발달

시킵니다.

1) 같은 나이의 친구들끼리 놀 수 있게 해 주십시오. 같은 나이의 친구들과 놀 때는 유아들이 서로 대등한 입장에서 다른 사람과 협력하거나 갈등이 있을 때 이를 해결하는 기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요구하는 기술 등을 배우게 됩니다.

2) 다른 나이의 친구들과도 놀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 나이가 조금 어리거나 많은 유아들과 놀 때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기술을 연 습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도와주거나 양보하고 이끌어 보거나 따르는 기 회도 갖게 됩니다.

3) 서로 다른 성격적 특성을 가진 친구들과 놀 수 있게 해주십시오. 성격이나 나이가 비슷한 유아들끼리만 모이기보다는 때로는 전혀 다른 아이들이 모여 아 주 좋은 친구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골목대장형의 어린이는 추종형과 짝을 지어주 면 좋습니다. 서로 보완적인 성격특성을 가진 유아들이 놀 때 협동도 더 잘 일어날 수 있 고, 놀이도 발전될 수 있습니다. 유아가 항상 친구들 속에서 주도적인 역할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친구들과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들에게 환영받는 유아로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2) 부모님이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세요.

3) 창의적인 유아로 자라게 도와주세요. - 한 가지 정답을 요구하기보다 확산적 사고와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개방적 질문을 하고 자녀들이 어떤 대답을 하든지 격려해 주십시오. - 다양한 방법으로 놀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해 주십시오. -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갖도록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합니다.

4) 친사회적 행동을 격려해주세요. - 친구들과의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유아들에게 시간과 권리를 주세요. -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 정서지능(EQ), 도덕지능(MQ)이 높은 사람으로 길러주세요.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